여름이 지나고 가을이 되면서 본격적인 환절기 시즌이 시작되는데요. 계절이 바뀌면서 급격한 기온 변화로 인해 피부 장벽이 무너지면서 피부가 가렵거나 뒤집어지는 분들 계시나요? 지금부터 피부 트러블 없이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예방법을 상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환절기 피부 트러블 예방법 목록
- 세안
- 스킨케어
- 생활 속 관리
- 세안 -
1. 물세안
지성 피부가 아니라면 아침에는 가볍게 물세안을 해주거나, 물로만 씻는 게 부족하다고 느낄 경우엔 물 제형의 워터 클렌저를 사용해 주면 건조함 없이 세안할 수 있습니다.
2. 약산성 제품 사용
세정력이 강한 합성 계면 활성제가 들어간 클렌저 제품으로 얼굴을 씻으면 가려움과 건조함이 심해질 수 있다고 해요. 그래서 피부 장벽을 보호해 주는 약산성 제품으로 꼼꼼하게 클렌징을 해주는 방법을 추천드립니다.
3. 세안 시 물 온도 조절
지나치게 차갑거나 뜨거운 물은 얼굴에 큰 자극을 줘서, 피부가 쉽게 민감하게 변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보습인자를 보호해 주는 미지근한 온도에서 세안을 해주세요.
4. 필링 제품 자제
환절기에는 각질 부각이 심해져 필링 제품을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과도한 각질 제거는 피부 장벽이 손실되면서 간지럽고 뒤집어질 수 있어 사용 횟수를 조절해 주는 게 중요합니다.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가볍게 필링 해주시거나, 민감하신 분들은 최대한 사용을 자제해 주세요.
5. 세안 후 1분 내 스킨케어 사용
세안을 마친 시간이 길어질수록 수분이 빠르게 증발하니, 세안 후 남은 물기를 가볍게 정리해 주고 1분 내로 토너 혹은 스킨을 사용해서 피부가 건조해지지 않도록 해줍니다.
- 스킨케어 -
1. 수분함량이 높은 토너 (스킨)로 기초 케어해 주기
환절기 피부 트러블은 건조함으로 인해 오는 상황이 많아서 늘 촉촉함을 유지해야 합니다. 수분감이 높은 토너를 화정솜에 충 듬뿍 적시거나, 손에 덜어내 피부결에 따라 부드럽게 닦아준 뒤 두드리면서 충분히 흡수시켜 주세요.
2. 수분에센스 및 앰플 발라주기
동전 크기 정도의 양을 손바닥에 덜어낸 뒤 얼굴에 골고루 도포해 주세요.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바르면 흡수력이 떨어질 수 있으니 얇게 여러 번 발라주는 방법이 더 좋습니다.
3. 크림 여러 번 바르기
제형이 가볍고, 보습력이 높은 크림을 피부에 얇게 발라준 뒤 한번 더 발라주세요. 레이어링 하듯이 피부에 층층이 쌓아주면 촉촉한 상태가 더욱 오래 유지된다고 합니다. 단, 메이크업 전에 크림을 많이 바르면 화장이 밀릴 수 있으니 적당한 양만 사용해 주세요.
4. 종류보단 횟수가 중요
본인에 피부 타입을 고려하지 않고 스킨케어 제품 종류를 많이 사용하면 오히려 트러블이 생길 수 있는데요. 자신에게 맞는 제품 2~3가지만 사용해 집중 케어를 하되, 바르는 횟수 및 양을 조절해 주세요.
- 생활 속 관리 -
1. 충분한 물 섭취
환절기에 피부를 건강하게 지킬 수 있는 가장 첫걸음은 바로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거예요. 하루 최소 8컵 이상 (2L) 정도 마셔주는 걸 권장하고 있는데, 한 번에 너무 많이 마시는 것보다 여러 번 나눠서 섭취해 주는 게 좋다고 합니다.
2. 실내 환경 관리
실내 환경이 건조하면 피부가 거칠어지고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습기를 사용해서 실내가 늘 쾌적한 상태가 될 수 있도록 해주세요.
3. 수면
수면 시간이 짧거나 늦게까지 잠을 자지 못하면 몸에 피로가 제대로 해소되지 못하면서 피부 장벽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특히 일교차가 심한 환절기에는 수면 습관이 더욱 중요한 시기죠. 일상 속 지친 피부가 회복될 수 있도록 하루 최소 7시간, 새벽 2시 전에 잠드는 습관을 들이는 것을 추천드려요.